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가이드 - 비활성화




우리나라에 블로거들이 늘어나면서 블로그활동에 '수익' 을 가져다 주는 광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의 애드센스, 다음의 애드클릭스, 올블로그의 올블릿 정도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있다면 단연코 구글의 애드센스 입니다.
아시다시피 구글이라는 막강한 글로벌 회사라는 점과 '클릭' 만으로도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멋진(?)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구글 애드센스를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많은 분들이 사전 정보 없이 여러 사이트등을 통해 무작정 따라하기 식으로 가입 및 설치를 하시는 경우가 많아져
예기치 않게 이유를 알 수 없는 사용정지의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T^T
 (사용정지? 그게 무슨 말이지? <-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애드센스 가이드 시리즈 중 이 글을 첫번째로 쓰는 이유는
가장 중요하지만 많은 유저분들이 간과하시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활동을 준비중이시거나 블로그 활동을 하다가 이번에 광고로 수익을 얻어보고자 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을 통해 애드센스 설치 및 활용하는 부분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1. 비활성화의 정의와 이유

애드센스를 설치하지 않으셨던 분은 물론이고 사용중인 분이시더라도 '비활성' 이라는 단어는 처음 접할 수도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애드센스 유저분들은 이 비활성에 대하여 민감하게 대비하고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비활성화란?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에 따르지 않아 구글에서 더 이상 광고 및 수익지급을 정지시키는 일입니다.

비활성에 대해서는 애드센스 가입시 동의하시는
Google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에서 명시하고 있습니다.

비활성을 방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의 광고를 자신이 클릭하면 안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애드센스 설치하신 분들은 애드센스가 설치완료된 후 (기쁨을 가지고!)
그것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한번 클릭해보고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수익이 올라가는지 체크하시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광고를 자신의 클릭하면 안되는 위 정책을 어기게 됩니다.

구글에서는 자신의 광고를 자신이 클릭하는 행위를 무효클릭 이라는 말로 규정하고 있으며 발생시 해당 계정은 비활성이 됩니다.
비활성은 바로 이루어지지 않고 1~2주 정도 후에 이루어지므로 자신이 정책을 위배했는지 가늠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무효클릭은 이렇게 자기자신에 의해 발생되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이 애드센스를 계속 클릭하는 경우 해당 광고게시자에게는 무효클릭의 판정이 내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훨씬 더 난해한 부분이며 이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이센스, 제트센스 같은 보조스크립트(?)가 있을 정도입니다.
위 두 가지에 대해서는 해당페이지에 가시면 더욱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2. 비활성의 인지

무효클릭이 발생하게 되면 1~2주 정도 후에 애드센스 가입하셨던 이메일로 아래와 같은 메일이 오게 됩니다.


위 메일 하단에 나온 URL 은 사용중지된 계정 FAQ 입니다.
미리 읽어보시면 애드센스를 운영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메일을 받으신 후 부터는 애드센스 사이트에 로그인이 제한되며 해당 광고페이지도 모두 페이지없음 으로 나오게 됩니다.
또한 수익이 있으시다 하더라도 모두 말소되어 수익지급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를 설치 하신 분이라면 화면에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는 것만 확인하시고
자신의 광고를 절대 클릭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3. 비활성에 대한 대처

위 대처에 대해서는 두 가지 상황으로 분류됩니다.
1. 비활성 되기 전에 무효클릭상황을 감지하였을 경우
2. 갑작스럽게 비활성되었을 경우

1 번의 경우 무효클릭이 발생하였을 미리 감지하셨다면 구글 애드센스 측으로 해당 사실을 먼저 보고하여야 합니다.
2 번의 경우는 음.. 사실 손을 쓸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무효클릭에 대하여 이의 신청을 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무효클릭 이의 신청 으로 가시면 이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단 비활성이 이루어지면 이의 신청을 하더라도 받아들여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극소수의 성공사례가 있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재가입

자.. 이왕 비활성이 이루어지게 되면 많은 유저들이 고민하시는 것은 재가입의 문제입니다.
수익을 가져다주는 이 일을 그만두기란 쉽지 않은 결정이기 때문입니다.. $.$

재가입에서도 미리 염두해두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에서 보셨듯이 한번 비활성된 계정은 이의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한 다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아셨을 것입니다.
그래도 이메일이 1개 밖에 없는 분은 거의 없으시니 걱정하지 않고 재가입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한되는 것은 계정뿐만이 아닙니다.

만약 예전에 가입했었던 PC (집이나 직장) 로 이메일만 다르게 하고 다른 정보(이름,주소)등을 동일하게 가입하셨을 경우
무효클릭이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 번째 계정도 비활성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한번 비활성된 계정의 정보를 구글에서 보관하고 있으며 재가입시 해당 계정도 동일하게 비활성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재가입을 하실 때에는
IP 가 다른 PC 에서 이름과 주소를 조금 변경하여 (예를 들어 논현동을 논현1동으로, XX동 YYY호를 XX-YYY 로)
이전에 가입하셨던 내용과는 문자적으로 조금 다른 부분이 존재해야 합니다.

이 것을 간과하고 무작정 재가입을 하시게 되면 나중에 이메일이 남아나지 않게 됩니다.
(한번 비활성된 이메일 주소는 다시 쓸 수 없습니다.)




5. 이제 애드센스에 가입하세요!

아직 애드센스 가입도 하지 않으신 분들도 계실텐데 먼저 비활성에 대한 글을 올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__)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비활성은 애드센스 유저분들이 가장 민감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먼저 알고 애드센스 가입 및 설치, 운영을 하시게 된다면
일시적으로 날라오는 비활성 메일에 당황하시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제가 당해봤는데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재가입을 하게 되도 소스를 수정해야 하구요ㅠ)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더 알찬 정보, 더 많은 수익이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설정

트랙백

댓글